티스토리 뷰

손자의 ‘병법’에는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번 모두 이긴다.’라는 잘 알려진 ‘전쟁’ 승리의 공식입니다. 전쟁에서만 쓰일 것 같은 이 표현이 요즘에는 비즈니스, 특히 오픈 App마켓 시장에서 더 자주 듣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2000만 시대,그 열풍만큼이나 치열한 경쟁 속에 있는 오늘날의 App 마켓에서 ‘적’은 누구이고 ‘나’는 그것을 어떻게 알고 있지, T store에서 2012년 1월부터 3개월간 319,739 명의 스마트폰 사용자들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별, 연령, 카테고리 등 ‘한국[각주:1]’ App마켓에서 돈($) 되는 정보를 속 시원하게 지피지기(知彼知己) 해드리겠습니다. 

누구를? 20~24세를 잡아라!


한국 스마트폰 2000만, LTE 200만이 넘은 2012년 대한민국! 하지만 이런 시장에서도 살아남는 것은 무척 힙들다고 말합니다. 이미 너무 많은 App이 시장에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눈에 띄지 않으면 사라지는 무한경쟁의 시장에서 한국의 App 개발자들은 어떤 고객들의 눈을 사로잡아야 할까요? 




가입자는 30~34세가 많지만 고객은 20~24세가 Peak  


그 해답은 20~24세의 고객들 입니다. SK텔레콤의 스마트폰 가입자를 기반으로 그 연령 분포를 비교해보면 20~24 연령대 고객이 App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는 횟수가 타 연령대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스마트폰 사용자 만을 따지면 30~34세 연령대에서 Pick 를 이루지만 실제 App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고객들의 연령대는 20~24세라는 것 입니다. 

하지만 고객을 안다고 해도 실제로 돈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디에서 어떻게 팔아야 하는지, 실제로 돈이 되는 정보를 오늘 전격 공개합니다.  


언제? 10일에 승부를 봐라!



조사 대상 고객들이 1월부터 3개월간 한번이라도 사용한 15,273개 App[각주:2]을 대한 분석 결과, 고객은 하루 평균 2개의 App을 총 7회에 걸쳐 24분 정도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75%량의 App은 석 달 동안 열흘도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기 순위 상위 5% 에 해당하는 App 635개 중 50%의 App 은 석 달 중 한달 이상 사용됩니다. 

이것을 해석해보면 즉,10일 안에 App을 상위 5%에 올릴 수 있도록 고객, 마켓을 타겟팅 한다면! 보다 성공적인 App 비즈니스를 오랜시간 유지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런 그렇다면 그런 고객, 마켓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그 답은 바로 T store에 있습니다.


어디서? T store가 '레알' 답이다.



지난 1년간의 분석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는 T store 에서 한달 평균 5개의 App을 구매하고 이중 35% 의 App은 무려 1년동안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App이 있다고 광고하는 Google Play[각주:3] 에 비해서 겉으로는 작아 보이지만, 안으로는 고객에게는 '레알' 선택을 받고, 개발자에게는 알찬 기회를 제공하는 마켓, 그곳이 바로 T store 입니다.

개발자에게 더 많은 기회를!

T store가 고객의 계속적으로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가지 있지만 특히 양질의 콘텐츠를 철저히 검증을 통해서 올린다는 점에 있습니다. 비용과 노력이 들어도 T store는 개발자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하며 올라온 App이 보다 많은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T store의 이런 노력은 고객들에게 신뢰가 되고, 결국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첫걸음 입니다. 보다 많은 한국 개발자들이 App 마켓에서 부자가 된다면, T store도 개발자들과 함께 그 만큼 성장할 것 입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1. 외국 자료가 아닙니다. 한국 App마켓에 생생한 정보 입니다.' [본문으로]
  2. 안드로이드 기본 App(전화, 문자, 인터넷 등)은 제외됩니다. [본문으로]
  3. 2012년 5월 기준, 200787 개 (출처: http://www.androlib.com/android.category.applications-j.aspx ) [본문으로]
사업자 정보 표시
SK플래닛 | 서진우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64 the Planet | 사업자 등록번호 : 104-86-36968 | TEL : 02-1600-6573 | Mail : devhelper@tstor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4-경기성남-003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