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pgrade

원격테스트 서비스 오픈!

+ Posted : 2013-10-23

안녕하세요!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대학생, 개인 개발자까지 모든 국내 개발자들에게 활짝 오픈되어 있는 T store 개발자센터 입니다(!?) 개발을 하다보면.. 특히 개인이 혼자서 개발을 하다보면 앱을 다 만들고도 모든 안드로이드 단말기에 다 테스트를 해볼 수 없으니 답답한 경우가 적잖습니다. 


 이른바 단말 파편화(Device Fragmentation)이라는 문제 때문입니다. 오픈소스인 Android의 특성상 수많은 단말기가 존재하고 덕분에 Android 입장에서는 숙명이라고 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워낙 오래된 이슈라 Google에서도 "Building a Dynamic UI with Fragments" 또는 "Pure Android Design" 등 구체적인 가이드가 등장했고, 이제는 어느정도 보편화 되면서 초창기에 비해서는 훨씬 개선된 것이 사실입니다만 여전히 직접 앱을 돌려보고, 테스트해서 고치기 전까지는 여전히 내 앱이 어떤 해상도에서 최적화 문제가 발생하는지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device_fragmentations


[Google I/O 2011 중] 파편화 문제는 아직도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돈 입니다. 당장 T store만해도 지원 단말기가 180개가 넘었는데... 테스트를 위해서 대표단말만 몇개 구입을 해도 가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특히 개인 개발자라면 허리가 휠 지경이죠. 


그래서 개발자센터가 개발자 여러분을 위한 단말기를 20대 준비했습니다. 경품도 아니므로 응모를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개발자센터 회원이면 누구나 지금 당장 App을 깔아보고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원격테스트 서비스 소개


오랜시간 공을 들인 T store 원격 테스트 기능을 소개합니다. 

원격테스트는 이름 그대로 T store가 준비한 단말에 원격으로 접속해서 앱을 설치하고 테스트 및 로그캣을 확인하는 개발지원 도구 입니다. 

예약하기

웹에서 예약하기

1. Apps > 원격테스트에서 예약 
2. 하루 최대 2시간까지 예약가능. 
3. 최대 1주일까지 확인 및 예약가능!  
테스트하기

클라이언트에서 테스트하기

1. APK 를 설치, 테스트해볼 수 있음.
2. 로그 정보등 개발정보 확인 가능
3. 파일 전송, 캡쳐 등 부가기능 제공


예약하기 (웹)




개발자센터 > Apps > 원격테스트 에 보면 '원격테스트'가 새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속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예약가능한 단말기들과 가능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 정보 확인 

마우스를 위에 올리거나 브라우저의 가로사이즈를 늘이면 자세한 정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일정 확인 및 예약 진행


비어있는 시간을 골라서 시작시간과 종료 시간을 찾아서 누르면 예약이 끝납니다. 

1주일 안에 하루 최대 2시간씩 예약이 가능하고, 시간의 수정과 취소 역시 테스트 시작직전까지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이미 시간이 지난 다음에는 취소만 가능합니다. ^^;; )



[팁] 다양한 활용방법이 있겠지만, 짧은 시간에 다양한 단말을 테스트할 생각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30분씩 4개의 단말을 하루에 테스트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테스트 하기 (클라이언트) 


예약한 시간에 테스트를 실행하면 간단한 설치 과정 이후에 바로 클라이언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JAVA 기반이므로 JAVA가 설치된 윈도우, OSX, Linux 구분없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테스트 클라이언트의 동작 역시 간단합니다. 

상단에는 원격 접속 등의 클라이언트의 기능이 있고, 하단에는 실제로 단말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개발지원을 위해서 로그나 캡쳐 기능 등을 오류 환경을 제현하고 포착할 수 있는 기능에 신경을 썼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레퍼런스 > 원격테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단말센터 찾아가랴, 친구들에게 빌리랴... 단말 때문에 마음고생이 많으셨나요?

원격테스트를 써보세요! 개인이 T store에서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딱 개발에 대한 열정 뿐입니다. 가입비도, 사업자 등록증도, 이제는 단말기도 필요없습니다



T store 개발자센터 지기. 




모두를 위해서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

1. 통화, 문자 발신 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2. 테스트폰으로 다운로드 수를 늘이거나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개발테스트 용으로만 써주세요.
3. 특정 단말을 여러 ID로 독점하지 말아주세요! 모두가 함께쓰는 단말기 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SK플래닛 | 서진우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64 the Planet | 사업자 등록번호 : 104-86-36968 | TEL : 02-1600-6573 | Mail : devhelper@tstor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4-경기성남-003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